빅터 파파넥의 지속가능한 디자인...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 1925~1998)이라는 디자이너의 대표작입니다. 이게 뭘까요? 깡통 라디오입니다.
이 라디오는 빅터 파파넥이 인도네시아 발리의 원주민들과 함께 만든 것입니다. 당시 발리에는 큰 화산이 폭발해, 많은 주민들이 다치고 살 곳을 잃었습니다. 유네스코 개발도상국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리에 가게 된 파파넥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집집마다 간단한 통신 기기만 있었다 해도 이렇게 피해가 커지지는 않았겠지만, 가난한 원주민들에게는 라디오조차 엄두가 안 나는 값비싼 물건이었지요. 그래서 파파넥은 원가 단 9센트, 지금 돈으로 100원짜리 라디오를 만들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재료는 관광객들이 버린 깡통 등 쓰레기였고, 땅콩 기름 같은 것을 동력으로 사용했습니다. 다 만들어 놓고 보니, 폐 깡통이며 전선이 눈에 거슬렸지요. 그래서 파파넥은 발리 원주민들에게 껍데기, 말하자면 ‘패키지 디자인’을 맡긴 것입니다.
소수자, 소외된 자를 위한 디자인
과연 이런 어린아이 같은 물건을 고안하는 것도 디자이너의 일일까요? 우리가 상상하는 디자이너들, 한 벌에 수천만 원씩 하는 어마어마한 드레스를 만들며 패션계를 쥐락펴락 하는 유명인, 밤새 대형 컴퓨터 앞에서 복잡한 프로그램을 다루는 멋진 젊은이, 디자인 상품이라는 이유로 값비싼 고급 브랜드와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그러나 빅터 파파넥은 분명 세계에서 가장 많은 디자이너들에게 존경받는 ‘스승’입니다. 그의 행보는 오래 전, 학창 시절부터 예정된 것이었습니다.
키 작은 사람을 위한 부엌은, 몇 년 후 미국의 대기업에서 개발되었습니다만, 설치하는 데 수천 달러가 드는 값비싼 것이었습니다. 파파넥의 구상은 훗날 다른 곳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독일에서 한 제자가 높이 조절이 가능한 싱크대를 디자인해 냈거든요. 그 디자인은 어느 회사에서도 제품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단지 동네 철공소에서 구입할 수 있는 재료와 조금의 기술이 있는 보통 사람들이 누구나 개조할 수 있는 ‘방법’을 디자인했을 뿐이었습니다.
디자인은 결과가 아닌 과정
사실 파파넥이 남긴 모든 가르침은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고, 이 짧은 지면에서 그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파파넥은 디자이너만이 디자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쳤습니다. 이 물건이 정말로 필요할까, 이 물건의 재료로 자연이 얼마나 파괴되었을까, 원가를 줄이기 위해서 공장에서 환경 오염물질을 사용하지는 않았을까, 포장은 이렇게 해야 할까, 꼭 버려야 할까, 버리고 나면 이 물건은 자연으로 돌아갈까, 사지 않고 직접 만들 수는 없을까? 그런 모든 문제들을 스스로 꼼꼼히 생각하고, 감시하고, 판단하는 과정이 디자인입니다. 그러니까 주부들이 가장 중요한 디자이너이지요. 겨우내 닫혔던 창문을 열고 대청소를 할 철이 돌아 왔습니다. 올 봄 집을 새 단장하면서, 살 때도 버릴 때도 따뜻한 디자이너가 되어 보세요.
출처 : 생활속이야기
http://www.cjstory.com/2003_03/html/story2_10.html?m=2&s=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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