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 KB


○ CI소개

 

□ 기본 Concept : “Leading the way. Together”
 

국민은행의 New CI를 개발하기 위해 설정된 기본 컨셉(Brand Driver①)

“Leadingtheway. Together”이며, New CI는 이러한 기본 컨셉에서 출발하여 개발되었음 
 
- 이는 합병 전 兩 은행의 “보수적인 은행”, “서민적인 은행” 등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통합은행의

  Positioning Statement②에 부합되면서 “선도적인”, “도전적인”, “용기 있는 리더십”, “화합”,

 

- “미래 지향적인” 등의 의미와 두 은행이 하나가 되어 고객과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를 한 문장으로

  축약 표현한 것임 

 

- “Leading the way. Together”는 세계시장에서 용기 있는 리더십을 통하여 금융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미래의 비전에 가장 잘 부합되는 문구로 경쟁 은행과의 차별성을 유도하며

  브랜드 자산으로서 그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컨셉임
 
□ Communicative Name : KB
 

은행의 법적 상호인 “국민은행”과는 별도로, 새로운 대내외 Communicative name(별칭, 애칭)을 “KB” 로 정하여 New CI에 반영함 

 

- 이는 “세계 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을 지향하는 당행의 비전에 부응하고

 

- 단순한 합병차원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과거보다 미래에 역점을 두는 

  계기로 활용하기 위함


- 참고로 “KB”는 현재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국민은행의 약호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는

  영문 이니셜Korea Bank, King Bank, Knowledge Bank 등으로도 이해될 수 있음

 

----------------------------------------------------------------------------------------

 

① “Brand Driver”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기 위한 출발점이 되는 기본 컨셉 즉, 담고자 하는

    어떤 이미지를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개념임

  통합은행의 비전/전략상 Positioning Statement는 “고소득층의 개인고객, SOHO 및 SME를

    주 고객으로 하는 세계수준의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업”으로서 고객 개개인의

    욕구에 부응하여 특화된 채널 및 개인 중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항상 고객의 성공을

    생각하여 요구되는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것”임


○ CI해설

 

 
 
브랜드 시그니처(Brand signature)는
 
1) 타이포그래픽 워드마크①
2) 비주얼 심볼②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 즉 “KB라는 활자 필체”“별 모양kb(Star b)”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향후 국민은행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될 것임
 
□ 타이포그래픽 워드마크(Typographic Wordmark)
 
KB를 표현한 글자체, 즉 타입 폰트(Type font)를 선정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대담성과 명확성을
고려하였음  
 
- 다양한 고딕체 서체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간결한 형태이어서 손쉽게 적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민은행의 자신감을 잘 표현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유발함 
- 두개 문자의 조합은 형태가 단순할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통일성을 이루고 있으며 간결하고
  정확하게 브랜드를 표현함
 
- 이 워드마크는 비주얼 심볼과 함께 모든 application에 적용될 것임
 
 
 □ 비주얼 심볼(Visual Symbol)
 
 “Leading the way, together”라는 기본 Concept을 구현하기 위해 용기, 낙관주의,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는 상징적 표현물이 필요함 이를 위해 비주얼 심볼의 형태는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브랜드 컨셉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실제 구현에 적합한 디자인이 필요하였음 국민은행의 비주얼
심볼은 영문자 k와 b가 조합된 자연스러운 동양적인 필체의 형태이며, 이 두 글자가 합쳐진 표현이
“별(Star)”이라는 또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표현함  
 
- “별”의 이미지는 국민은행의 번영과 성장을 향한 높은 의지를 상징적으로 반영하고 있음 
- “별”의 모습으로 드러난 자연스러운 필체 형태는 대담성과 용기 그리고 세련됨을 디자인으로
  표현하였음
 
 □ 브랜드 색상(Brand Colors)
 
브랜드 시그니처의 主색상은 두 가지로서 따뜻한 회색(Warm Gray : PMS No. 9)과 밝은 황금색(Bright Gold/Golden Yellow : PMS No. 1235)을 사용함 
  
- 따뜻한 회색은 국민은행의 성장과 높아진 선진성을, 그리고 밝은 황금색은 역동적으로 앞서나갈
  국민은행의 밝은 미래를 표현함  
 
이 색상들은 타이포그래픽 워드마크 및 비주얼 심볼과 이들의 조합인 브랜드 시그니처를
시각적으로 강화시키거나 추가적 의미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음 
 
----------------------------------------------------------------------------------------
 
① 문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강조하거나 또는 可讀性을 최대화한 모든 종류의 브랜드
   상징이나 문양
②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심볼마크
 
○ KB Brand Slogen
 
□ 브랜드 슬로건

 
□ 슬로건 표기방법

 
□ 슬로건 개요
 
Think는 KB의 미래 의지와 비전을 쉽고 간결하게 표현.
Star(=KB)는 Think와 조합되어 향후 캠페인 테마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발전적 확장과
적용에 유연성을 가짐.
 
□ 슬로건 의미
 
세계금융의 별을 꿈꾸는 KB
향후 의미 확장성
고객 마음 속의 별이 되겠습니다 (고객지향)
별을 생각하는 사람들 - KB사람들 (기업PR)
어두운 곳을 비추는 별 - KB (공익캠페인)
 
□소비자태도(FGI)
 
세련도, 캠페인 테마 적합도,
KB 슬로건 적합도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얻음.
 
○ CI활용시 유의사항
 
국민은행의 New CI 에 사용된 Warm Gray 색상은 관리를 소홀히 하면 지저분한 색, 바랜 색으로
비칠 수 있으므로 디자인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 특히, 색채만 내는 것이 아니라 고감도의 질감을 잘 표현하여야만 고급스러움과 세련된 이미지
  등 국민은행이 주고자 하는 느낌을 잘 전달할 수 있음 
- 또한 New CI 활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일관성 유지이므로 색상 활용이나 각종 응용시에는
  각사업본부/팀 및 각 지역본부/영업점은 사전에 홍보팀과 반드시 협의하여 진행함으로써 전체적
  으로 시각적 일체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행적인 각별한 노력이 필요함 

○코퍼레이트 마크.로고


 
□ 국민은행의 새로운 코퍼레이트 마크(Corporate Mark)
 
“Leading the way, together”라는 기본 Concept을 구현하기 위해 용기, 낙관주의,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는 상징적 표현물이 필요하여 비주얼 심볼의 형태는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브랜드 컨셉에
충실하면서 동시에 실제 구현에 적합한 디자인이 필요하였음
국민은행의 비주얼 심볼은 영문자 k와 b가 조합된 자연스러운 동양적인 필체의 형태이며,
이 두 글자가 합쳐진 표현이 “별(Star)”이라는 또 하나의 새로운 이미지를 표현함

“별”의 이미지는 국민은행의 번영과 성장을 향한 높은 의지를 상징적으로 반영하고 있음
“별”의 모습으로 드러난 자연스러운 필체 형태는 대담성과 용기 그리고 세련됨을 디자인으로
 표현하였음


 
□ 로고타입(Logotype)


 
○ 시그니쳐.컬러
 
□ 시그니쳐(Signature)

 
 
브랜드 시그니처의 主색상은 두 가지로서 따뜻한 회색(Warm Gray : PMS No. 404)과
밝은 황금색(Bright Gold/Golden Yellow : PMS No. 1235)을 사용함 따뜻한 회색은 국민은행의
성장과 높아진 선진성을, 그리고 밝은 황금색은 역동적으로 앞서나갈 국민은행의 밝은 미래를
표현함 이 색상들은 타이포그래픽 워드마크 및 비주얼 심볼과 이들의 조합인 브랜드 시그니처를
시각적으로 강화시키거나 추가적 의미를 부여하는 효과가 있음



 

□ 브랜드 컬러(Brand Colors)








 
 

 
○ 어플리케이션. 사인시스템
 
□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베너

 
현수막

 

스티커


 

프로모션


 

□ 사인시스템(Signsystem)

 

및 차량


 

화단사인


 

픽토그램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케이주식회사 / sk corporation  (0) 2010.10.10
엘지 / LG  (0) 2010.10.10
큐브 / CHUBE ( Creative HUman BEing )  (0) 2010.10.10
CJ  (0) 2010.10.10
케이티 / KT  (0) 2010.10.10
현대 모비스 / Hyundai Mobis  (0) 2010.10.10
다음 / Daum  (1) 2010.10.10
KT & G  (0) 2010.10.10
아모레 퍼시픽 / amore pacific  (0) 2010.10.10
성신여자대학교 / SUNGSHIN WOMEN'S UNIVERSITY  (0) 201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