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 KB
○ CI소개
□ 기본 Concept : “Leading the way. Together”
국민은행의 New CI를 개발하기 위해 설정된 기본 컨셉(Brand Driver①)은
“Leadingtheway. Together”이며, New CI는 이러한 기본 컨셉에서 출발하여 개발되었음
- 이는 합병 전 兩 은행의 “보수적인 은행”, “서민적인 은행” 등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통합은행의
Positioning Statement②에 부합되면서 “선도적인”, “도전적인”, “용기 있는 리더십”, “화합”,
- “미래 지향적인” 등의 의미와 두 은행이 하나가 되어 고객과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를 한 문장으로
축약 표현한 것임
- “Leading the way. Together”는 세계시장에서 용기 있는 리더십을 통하여 금융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미래의 비전에 가장 잘 부합되는 문구로 경쟁 은행과의 차별성을 유도하며
브랜드 자산으로서 그가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컨셉임
□ Communicative Name : KB
은행의 법적 상호인 “국민은행”과는 별도로, 새로운 대내외 Communicative name(별칭, 애칭)을 “KB” 로 정하여 New CI에 반영함
- 이는 “세계 수준의 소매금융기관”을 지향하는 당행의 비전에 부응하고
- 단순한 합병차원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과거보다 미래에 역점을 두는
계기로 활용하기 위함
- 참고로 “KB”는 현재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국민은행의 약호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는
영문 이니셜Korea Bank, King Bank, Knowledge Bank 등으로도 이해될 수 있음
----------------------------------------------------------------------------------------
① “Brand Driver”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기 위한 출발점이 되는 기본 컨셉 즉, 담고자 하는
어떤 이미지를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개념임
② 통합은행의 비전/전략상 Positioning Statement는 “고소득층의 개인고객, SOHO 및 SME를
주 고객으로 하는 세계수준의 소매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업”으로서 고객 개개인의
욕구에 부응하여 특화된 채널 및 개인 중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항상 고객의 성공을
생각하여 요구되는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것”임
○ CI해설
2) 비주얼 심볼②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 즉 “KB라는 활자 필체”와 “별 모양kb(Star b)”로
KB를 표현한 글자체, 즉 타입 폰트(Type font)를 선정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대담성과 명확성을
- 다양한 고딕체 서체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간결한 형태이어서 손쉽게 적용될 수 있을 뿐
□ 비주얼 심볼(Visual Symbol)
“Leading the way, together”라는 기본 Concept을 구현하기 위해 용기, 낙관주의,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는 상징적 표현물이 필요함 이를 위해 비주얼 심볼의 형태는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 “별”의 이미지는 국민은행의 번영과 성장을 향한 높은 의지를 상징적으로 반영하고 있음
□ 브랜드 색상(Brand Colors)
브랜드 시그니처의 主색상은 두 가지로서 따뜻한 회색(Warm Gray : PMS No. 9)과 밝은 황금색(Bright Gold/Golden Yellow : PMS No. 1235)을 사용함
- 따뜻한 회색은 국민은행의 성장과 높아진 선진성을, 그리고 밝은 황금색은 역동적으로 앞서나갈
----------------------------------------------------------------------------------------
① 문자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강조하거나 또는 可讀性을 최대화한 모든 종류의 브랜드
Star(=KB)는 Think와 조합되어 향후 캠페인 테마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의미의 발전적 확장과
별을 생각하는 사람들 - KB사람들 (기업PR)
어두운 곳을 비추는 별 - KB (공익캠페인)
KB 슬로건 적합도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얻음.
- 특히, 색채만 내는 것이 아니라 고감도의 질감을 잘 표현하여야만 고급스러움과 세련된 이미지
○코퍼레이트 마크.로고
“별”의 이미지는 국민은행의 번영과 성장을 향한 높은 의지를 상징적으로 반영하고 있음
“별”의 모습으로 드러난 자연스러운 필체 형태는 대담성과 용기 그리고 세련됨을 디자인으로
밝은 황금색(Bright Gold/Golden Yellow : PMS No. 1235)을 사용함 따뜻한 회색은 국민은행의
□ 브랜드 컬러(Brand Colors)
스티커
프로모션
□ 사인시스템(Signsystem)
사인 및 차량
화단사인
픽토그램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스케이주식회사 / sk corporation (0) | 2010.10.10 |
---|---|
엘지 / LG (0) | 2010.10.10 |
큐브 / CHUBE ( Creative HUman BEing ) (0) | 2010.10.10 |
CJ (0) | 2010.10.10 |
케이티 / KT (0) | 2010.10.10 |
현대 모비스 / Hyundai Mobis (0) | 2010.10.10 |
다음 / Daum (1) | 2010.10.10 |
KT & G (0) | 2010.10.10 |
아모레 퍼시픽 / amore pacific (0) | 2010.10.10 |
성신여자대학교 / SUNGSHIN WOMEN'S UNIVERSITY (0) | 2010.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