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한국도로공사 / Korea Highway Corporation

○ 심볼마크


 

 
 
심벌마크는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체로서 CI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요소이며,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본요소임을 인식하여 본메뉴얼에 예시된 항목별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되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여야 한다.
심벌마크의 재생은 재생자료를 제판촬영하여 확대, 축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대형으로 제작할 경우에는 그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
심벌마크는 한국도로공사의 영문이니셜 KOREA HIGHWAY CORPORATION 중에서 머리글자인 K와 H를 이용하여 미래를 향하여 끝없이 전진하고자 하는 진취적 기상을 함축하여 한국도로공사의 상징 이미지와 부합되게 디자인하였다.
 
Ο 그리드

 
Ο 색상
 

 

심볼마크는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상징체로서 CI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요소이다.
심볼마크의 색상은 칼라표현을 최우선으로 사용해야 하나 특수한 장식적 효과를 기대할 경우 금색, 은색 또는 금박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심벌마크의 색상은 본 항에서 예시된 규정색과 응용편 해당 항목별로 제시된 사항에 따라 사용토록 하며 제시된 이외의 색상을 잘못 사용함으로 해서 이미지의 분산, 또는 혼란을 야기시키지 않는다.

 

○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심볼마크와 더불어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기본요소로 심볼마크가 주는 이미지와 조화될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로고타입은 각각의 글자꼴 형태에 따라 비례 조정한 것이므로 글자의 꼴, 굵기, 비례, 자간 등을 임의로 변경하여서는 안된다.

로고타입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본요소임을 인식하여 본메뉴얼에서 예시된 항목별 규정에 따라 정확하게 사용되도록 철저한 관리를 하여야 한다.

로고타입의 재생은 재생자료를 제판 촬영하여 확대, 축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대형으로 제작할 경우에는 그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

 

Ο 그리드


 

Ο 세로형


 
○ 색상
 
전용색상의 표현은 별색을 원칙으로 하나 적용매체의 특성에 따라 4원색 인쇄색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색상의 표현에 있어 인쇄방법, 잉크의 농도, 종이의 지질등에 따라 색상재현에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최적의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사인류의 색상적용 또한 페인트, 비닐시트, 실크스크린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 각각의 특성상 미세한 색상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예시된 별색에 최적의 상태가 되도록 한다.
 
Ο 전용색상

 

Ο 활용색상

 

Ο 색상기준표

○ 서체

 

Ο 국문전용서체

 

국문전용서체는 로고타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개발된 서체이다.

전용서체는 사인류등의 표시물에 부서명이나 시설물 명칭으로만 사용되며 일반문장등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아래의 자각간격 예시는 독립된 별도의 표기물에만 적용하며 다수의 전용서체 사용시에는 일정간격으로 통일한다.

자세한 사용 예시는 응용항목 해당 항목별로 제시된 내용에 준한다.


 

Ο 영문지정서체

 

영문지정서체는 사인류등의 표시물에 주로 사용되며 로고타입, 전용서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정된 서체이다. 사용 예시는 응용항목 해당 항목별로 제시된 내용에 준한다. 지정서체는 유니버스(Universe)체 이다.


 

 

○ 캐릭터

 

띠띠와 또또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용객들로부터 고속도로에서 만날 수 있는 자연속의 동반자라는 다정한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고속도로 연변에서 4계절 피고 지는 꽃의 이미지와 자연 속에서 즐겁게 노니는 토끼의 형상을 합성, 의인화하여 친근감을 갖게 함으로써 만인의 다정다감한 친구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 하였다. 마스코트는 주로 인쇄, 광고, 홍보물류 등 다양한 매체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일정한 색상활용방식이 전개되지 않은 무질서한 남용은 오히려 이미지의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Ο 마스코트


 
Ο 응용 1

 

Ο 응용 2


 

 

○ 전용문양

 

전용문양은 장식성이 요구되는 응용매체에 활용한다. 전용문양의 색상은 경직된 색상보다는 다양한 색상의 적용으로 시각이미지의 변화를 줄 수있다. 사용은 반드시 재생자료편에 수록된 원고를 이용하며 자세한 사용예시는 응용편 해당항목에 준한다.


 

○ 그래픽캐릭터

 

그래픽 캐릭터는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더욱 확고하게 할 수 있는 보조그래픽 요소로서 심벌마크, 로고타입과 같이 활용하여 한국도로공사의 연상이미지를 형성한다.

그래픽 캐릭터는 적용되는 상황에 맞게 변화있게 활용할 수 있으나 예시된 규정 이외의 남용으로 해서 시각 이미지 관리에 혼란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 시그니춰

 

시그니춰 시스템은 기본요소인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조직적이고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이미지를 통일되게 형성하기 위해서 개발하였다.

시그니춰는 적용매체의 상황에 따라 적용공간을 고려하여 선택 사용하며 예시된 조합의 비례, 간격을 임의로 조정하여 사용할 수 없다.

자세한 사용예시는 응용편 해당 항목별로 예시된 내용에 따르도록 한다. 
 

Ο 기호형 시그니춰


 

Ο 세로형 시그니춰


 

Ο 시그니춰 블록


 
Ο 시그니춰 색상활용

 

○ 서식류

 

Ο 명함

 

명함은 한국도로공사의 임직원이 대외접촉에서 가장 먼저 주고 받는 것으로 한국도로공사의 첫인상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Ο 봉투

 

봉투는 크기에 따라 대, 중, 소로 구분하며 색상은 별색3도 또는 청색 1도로 인쇄할 수 있다. 
 


 

Ο 레터헤드


 

Ο 초청장

 

초청장은 한국도로공사의 기념행사시 내, 외 귀빈을 모시기 위하여 특별히 정중하게 전하는 우편물로서 고급스럽고 품위있게 제작되어야 한다.


 

Ο 신분증/방문증

 

신분증은 임직원에 대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으로 권위와 신뢰를 상징할 수있도록 고급스럽게 제작한다.

방문증은 한국도로공사를 방문하는 외래인들을 관리하기 위한 증명매체로 사내에서 항상 패용하도록 한다.


 

○ 장표류

 

Ο 표창장

 

장표류는 임직원에 대한 표창에 사용되는 것으로 사기앙양과 업무에 대한 보람을 심어줄 수 있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장표류 케이스는 지정색에 가까운 고급스런 재질을 선택하여 사용한다.


 

Ο 장서류

 

장서류는 임직원에 대한 임명, 승진, 발령에 사용되는 것으로 권위와 신뢰를 상징할 수 있도록 고급스럽게 제작한다.


 

Ο 서류철/결재

 

결재서류철, 서류철은 일반적이니 바인더 형식으로 제작할 경우 지정색에 최대한 가까운 색상의 재질을 선택하여 제작한다. 결재서류철은 두꺼운 종이에 인쇄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Ο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의 표지는 CI시스템의 탄력적인 운용이 필요하며 본항에 예시된 디자인을 참고하여 정기간행물의 성격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사인류

 

Ο 명패/안내

 

책임자 명패는 임직원의 직책과 성명을 나타내는 표시물로서 집무용 책상 전면에 배치한다. 안내표시물은 민원인이 내방시 친절 응대키 위한 첫단계로서 현관 안내테스크에 설치한다.

재질은 투명아크릴에 배면프린트한 후 접착 마감한다.


 

Ο 도로유도

 

도로유도간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매체중 하나이다.
간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Ο 입간판

 

입간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매체중 하나이다.

입간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입간판은 필요에 따라서 야간에 조명을 내장할 수 있다.


 

Ο 접착간판

 

접착간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매체중 하나이다.

건물외벽에 입체물로 제작하여 접착하는 방식으로 건물벽면의 마감조건이 다르더라도 전면은 항상 백색으로 하고 입체물의 측면은 군청색으로 한다.

전면부의 색상을 청색과 같은 어두운 색상으로 할 경우 측면과 벽변에 어두운 그림자가 동시에 인지되어 왜곡되게 보여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색상적용은 하지 않도록 한다.
 


 

Ο 시설물 입간판

 

시설물 입간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인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Ο 부속간판

 

부속간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속간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Ο 출입문

 

출입문 표시폼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 방문에 따른 건물 출입시 처음 접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Ο 안내판

 

종합안내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종합안내판은 본사 및 산하기관 건물 내부에 설치하여 각 부서를 종합적으로 안내한다.

사인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Ο  표지판

 

부서표지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대고객에게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서표지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재질은 투명아크릴에 배면프린트한 후 접착 마감한다. 


 

Ο 공사

 

공사안내 표지판은 지리적 여건상 격리되어 있는 공사현장의 친절한 안내와 완벽한 공사수행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공사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매체중 하나이다.

공사안내 표지판은 현재 진행중인 공사의 내용을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표지판이다.
표지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있다.

 


 

 

Ο 픽토그램

 


 

Ο 게시판

 

게시판은 한국도로공사의 사내소식 및 각종정보를 대내외에 전달하는 안내의 기능을 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게시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다.
 


 

Ο 톨게이트

 

톨게이트와 톨부스는 고객이 고속도로 이용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시각요소로서 한국도로공사의 통일된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표지판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있다.


 


 

Ο 방음벽

 

방음벽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기존의 생산되는 제품에 자연친화적인 색상을 대입하여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환경을 생각하는 한국도로공사의 좋은 이미지를 전달한다.


 

Ο 휴게소

 

휴게소 주사인은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에 전달하며 휴게소의 안내기능을 하는 중요한 매체중 하나로 고속도로 이용객들이 휴게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사인성을 부각시켰다.

사인이 설치될 장소의 여건에 따라 크기를 비례 확대, 축소하여 사용할 수있다. 사인은 필요에 따라서 야간에 조명을 내장할 수 있다.


 

○ 홍보광고류

 

Ο 표어/신문광고

 

신문광고는 그 내용에 따라 표현방식이 다양해야 하므로 적용에 있어서의 융통성을 고려하여 고정적인 형태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본 항에 예시된 바와 같이 한국도로공사의 그래픽 캐릭터를 사용하여 한국도로공사 광고의 특징을 강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프로모션류

 

Ο 포장지/캐링백

 

캐리어백과 포장지는 한국도로공사의 행사 시에 기념품 등을 포장하거나 한국도로공사를 방문하는 외부인을 위한 선물용 포장류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의도된 디자인이며 활용시 용도에 맞게 크기와 색상 등을 변화있게 활용할 수 있다.


 

Ο 현수막

 

현수막은 각종 공공캠페인 등 우리공사의 공익성을 대내외에 표출하는 중요한 시각 상징물로서 제작, 관리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수막의 규격과 색상은 주변여건에 따라 예시된 디자인을 참고하여 활용한다. 


 

○ 차량류

 

차량은 움직이는 광고매체로서 한국도로공사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한국도로공사 이미지의 점진적 상승, 확산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차량은 동종의 차량이라도 제작회사, 제작년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표시요소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나 표시요소의 비례규정은 지키도록 한다.

 

Ο 버스


 

Ο 승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