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서울특별시 /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서울시의 새로운 휘장은 1995년 처음 검토된 이후 1996년 시민공모를 거쳐 지금의 모습으로 탄생되었습니다. 심벌마크(휘장)은 서울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시각상징물로서 서울시 CI (City Identity)의 핵심적인 기본요소입니다.
서울의 지향 이미지 : 역사와 활력의 인간도시
휘장은 한글 '서울'을 서울의 산, 해, 한강으로 나타내면서 전체적으로는 신명나는 사람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인간 중심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을 상징합니다.
자연 - 인간 - 도시의 맥락 속에서 녹색 산은 환경사랑, 청색 한강은 역사와 활력, 가운데 해는 미래의 비전과 희망을 함축하고, 이 세가지 요소를 붓터치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서울의 이미지와 사람의 활력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Ο 작도법
○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휘장(심벌마크)과 함께 서울 CI(City Identity)의 핵심을 이루는 기본 요소 중 하나로 서울시의 공식적인 명칭을 표기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입니다. 로고타입은 휘장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제작되었으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전용색상
서울시 휘장의 색상은 색채가 갖고있는 고유의 색기능과 이미지 언어를 중심으로 연구되었습니다. 각 색상의 의미로서 분홍은 정렬, 희망, 따뜻한 인간미를 파랑은 성실함, 활기참, 깨끗함을, 초록은 안정과 평화 그리고 순수함을 의미합니다. 휘장의 색상 연구에서 한국의 전통적 색채도 고려되었는데, 그 출발점을 찾을 수 있는 유사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분홍 : 훈색(壎色)이라 하여 분홍빛 엷은 적색을 의미
서울 파랑 : 청식(靑色)이라 하여 맑고 푸르름을 의미
서울 초록 : 취람색(翠嵐色)이라 하여 멀리 아름하게 보이는 깊고 푸른 색상을 의미
서울 회색 : 지백색(紙白色)에 가장 가까우며, 위의 3색에 잘 조화되는 저채도의 색상을 의미
※ warm gray의 RGB값이 틀려있음. D3CCC1
○ 엠블렘
High와 동음으로 대한민국의 수도를 뛰어넘어 지구촌시대의 세계 대도시간 경쟁에서 서울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 서울의 관광, 상품마케팅, 문화, 투자유치 등 특수목적에 이용할 수 있는 부제 슬로건과 어울려 활용될 수 있도록 대표 이미지 구현
- 슬로건 그래픽은 Hi 의미와 일치되도록 밝고 활기찬 서체를 활용하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되고 사랑 받을 수 있는 친근한 스타일로 표현
- 정형성을 탈피한 자유스러운 서체로 다양하고 활기찬 서울의 모습을 형상화
- 색상은 한국을 대표하는 삼태극의 청, 적, 황 3색을 사용하여 강한 주목성과 임팩트를 시각적으
로표현
Ο 브랜드 지향 이미지
- 세계 일류도시, 서울 이미지 구축
서울 대표 브랜드 슬로건 Hi Seoul과 함께 시민축제 행사, 관광, 문화,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하는 부제 슬로건(sub-slogan)으로서 We Are Friends, I Love Seoul, Dreams@Seoul을 선정하였고, 시민의 날 기념 '서울사랑축제'는 모두 서울사람이 되어 서울을 사랑하고 느껴보자란 뜻으로 We Are Friends를 Hi Seoul과 함께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Ο 브랜드 슬로건의 활용
새로운 서울의 브랜드 슬로건은 2002년 10월 27일 시민의 날 주간에 서울사랑축제에서 시민들에게 공식적으로 선포하였으며, 이날 행사에 참여하는 모든 시민이나 외국인 모두 서울슬로건이 새겨진 티셔츠 등을 입고 시청 앞 광장에서 모여 하나 되는 축제를 벌였습니다.
Ο 향후 계획
서울시는 앞으로도 새로운 서울브랜드로 Hi Seoul Festival, 도시마케팅 포럼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및 마케팅 채널을 통해 서울사랑 분위기를 확산, 브랜드 지향 이미지 및 핵심개념을 구체적·지속적으로 구현
중소기업 제품 및 문화관광상품 개발을 촉진하는 브랜드사업 추진 등 홍보마케팅에 주력
Ο 활용안
○ 캐릭터 왕범이(Wangbomi)
전통민화에 나오는 한국 호랑이의 이미지를 반영하여 서울시 심벌마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자연스런 붓터치로 호랑이를 귀엽고 친근한 모습으로 디자인하여 1998년 2월 19일부터 공식 사용되고 있다. 세부적인 의미로는 굳건한 기상, 열린 마음, 높은 이상, 밝은 마음을 나타내고 전체적으로는 '자랑스런 서울 시민의 모습'을 상징한다.
'왕범이'의 의미 : '왕'과 '범'의 복합명사로 통상 우두머리, 으뜸, 아주 큼을 나타내는 '왕'과 호랑이를 나타내는 순 우리말인 '범'이 어우러져 세계적인 도시 수도 서울의 캐릭터 호랑이를 의미하며 또한 인왕산의 '왕'과 호랑이의 '범'이 합해진 합성어로 인왕산 호랑이를 나타내기도 한다.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아남전자 (0) | 2010.09.29 |
---|---|
[펌] 아이리버 (0) | 2010.09.29 |
[펌] 대우일렉트로닉스 (0) | 2010.09.29 |
[펌] FnC KOLON (0) | 2010.09.29 |
[펌] 웅진 / WOONGJIN (0) | 2010.09.29 |
[펌] 이너큐브 / inner cube (0) | 2010.09.29 |
[펌] 대우건설 / DAEWOO (0) | 2010.09.29 |
[펌] 한국도로공사 / Korea Highway Corporation (0) | 2010.09.29 |
[펌] 한국조폐공사 / KOMSCO (0) | 2010.09.29 |
[펌] 센텀시티 / CENTUM CITY (0) | 2010.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