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하나로 텔레콤 CI 리뉴얼
project 하나로텔레콤 CI 리뉴얼 속도경쟁 속에서 놓친 브랜드 가치를 되찾았다 | |
| |
지금처럼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이 끊임없이 자기 정체성을 혁신해가야만 하는 시대에는 기업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CI도 끊임없이 진화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고 그런 시각적 형태들의 단순한 얼굴 바꾸기가 아니라 기업이 추구하는 비전과 핵심 가치를 제대로 표현해주고 기업의 미래에 대한 견인차 역할을 해주는 상징물로서의 CI를 소유하게 된다는 것은 기업으로서는 큰 자산이자 그야말로 복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점에서 하나로텔레콤의 새로운 심벌과 로고는 이러한 기대 수준에 제대로 부응하고 있는 성공적인 CI 리뉴얼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지난 7월 1일 하나로텔레콤은 새로운 CI 선포식을 통해 기존의 제2 시내전화사업자 및 초고속통신사업자의 이미지를 넘어서 시외전화, 005 국제전화 서비스를 시작하는 명실공히 종합통탯말瑛?면모를 갖추게 되었음을 대내외적으로 선포했다. 이날 선포식에서 ㈜하나로통신이라는 회사명을‘하나로텔레콤(영문명은 hanarotelecom)’으로 바꾸고 허밍버드(벌새)를 형상화한 새로운 심벌 ‘하나버드hanabird’를 발표했다.
기술 이미지보다 고객 친화적 이미지 전략 모색
기존 CI의 이미지를 송두리째 바꾼 하나로텔레콤의 새로운 CI는 지난해 처음 한국에 진출해 현대카드 CI 리뉴얼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던 네덜란드 디자인업체인 토탈 아이덴티티에 의해 개발되었다. 하나로텔레콤은 우선 CI 개편에 앞서 지난 2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일반인 750명과 임직원 1천여 명을 대상으로 기업 이미지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하나로텔레콤은 통신 6개사 중 기업 이미지 대비 CI 인지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T 대비 경쟁우위 이미지는 성장성, 혁신성, 활동성으로 인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CI의 이미지는 오히려 이러한 평가항목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음이 드러났다.
허밍버드는 작지만 시속 25마일의 빠른 속도로 날아 다니는 새로, 초당 50회의 날갯짓으로 새 중에서 유일하게 공중에서 정지, 상하좌우 이동, 전후진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민첩성과 고효율(High Performance)로 유명하다. 특히 허밍버드가 공중에서 꽃 또는 나무에 부리를 대고 수액을 빨아먹는 모습은 초고속 인터넷 망에 접속하여 각종 정보를 공급받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
그동안 심벌마크는 ‘HTI’였으며, 회사명은 국문 ‘하나로통신’과 영문 ‘하나로텔레콤’을 함께 사용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치 못했다. 이에 회사명을 ‘하나로텔레콤hanarotelecom’으로 단일화함으로써 새로운 로고 타입이 통일된 이미지를 살릴 수 있게 되었다. 탄탄한 네덜란드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정통을 기반으로 하는 토탈 아이덴티티에 의해 특별히 창안된 로고 타입은 서체 리듬이 부드러운 소문자로만 구성되었으며, 허밍버드의 부리에 자연스럽게 접촉됨으로써, 고객과 하나로텔레콤이 늘 함께 접속되어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유럽 회사로서 한국 클라이언트와의 작업은 거리로나 언어 소통 면에서 어려운 점이 많아 보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유럽의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와 비교해 크게 힘든 점이나 다른 점은 없었다. 한국의 클라이언트들은 모든 제안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그들의 의견을 솔직하게 얘기한다. 그리고 한번 결정이 나면 어떤 망설임이나 머뭇거림이 없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또한 스케치와 제안물 또는 코퍼레이트 디자인과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 사이의 미묘한 차이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 특히 비판적 시각 속에서도 결코 일에 대한 애정과 긍정적인 자세를 포기하지 않는 점은 매우 인상적이며 디자이너로서 함께 작업하는 보람을 느끼게 하기에 충분했다.
1963년에 네덜란드 암스텔담에서 토탈 디자인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근대 아방가르드 그래픽 디자인의 전통이 강한 네덜란드에서 40년 동안 디자인 선도업체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토탈 아이덴티티는 약 90명의 직원과 네덜란드 4개 도시 이외에 독일, 벨기에, 한국에 각각 해외지사를 두고 있다. 2000년, 디자인 프로세스에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보강한 통합적인 아이덴티티 시나리오를 강조하게 됨에 따라 ‘토탈 아이덴티티’라고 새롭게 회사명을 바꾸고 유행과 시류에 편승하지 않으며, 철저한 리서치를 통해 사람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단순화하고 발전시킨다는 디자인 원칙을 지켜나가고 있다.
월간<디자인>2004년11월호, 글 : 김현지 / 진행 : 박건주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우리은행 / Wooribank (0) | 2010.09.29 |
---|---|
[펌] 숙명여자대학교 / Sookmyung Women's Univ (0) | 2010.09.29 |
[펌] 경인교육대학교 / Gyeonin National Univ of Education (0) | 2010.09.29 |
[펌] 광주 과학 기술원 / Gwangju Institute of Sxience and Technology (0) | 2010.09.29 |
[펌] 명지대학교 / Myongji Univ (0) | 2010.09.29 |
[펌] 상주대학교 / Sangju National Univ (0) | 2010.09.29 |
[펌] 상지대학교 / Sangji Univ (0) | 2010.09.29 |
[펌] 서강대학교 / Sogang Univ (0) | 2010.09.29 |
[펌] 서원대학교 / Seowon Univ (0) | 2010.09.29 |
[펌] 신라대학교 / Silla Univ (0) | 2010.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