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이 이끄는 삶 24

목적이 이끄는 삶 24

 

진리는 우리를 변화시킨다.

 

영적인 성장은 거짓을 진리로 대체시키는 과정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과 같이 만드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다른 말들과는 다르다. 그 말씀은 살아있다.(히 4:12, 행 7:38, 벧전 1:23).

 

욥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의 양식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욥 23:12, NIV).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가장 중요한 영적인 영양분이다.

 

예수님의 건강한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받는 것이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것은 매일 해야 하는 세 가지 결심포함하고 있다.

 

그분의 권위를 인정해야 한다.

 

방향 설정을 위한 나침반, 현명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상담자 그리고 모든 것을 평가할 때 필요한 기준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하는 잘못은 대부분 신뢰할 수 없는 권위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발생한다. 문화('모두가 그렇게 하니까'), 전통('항상 그렇게 해왔으니까'), 이성('논리적이니까'), 또는 감정('옳은 일처럼 느껴져서')에 의존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완벽한 기준이고, 그것은 우리를 절대로 잘못된 길로 인도하지 않는다.

 

무슨 일이든 결정을 내릴 때 "성경은 뭐라고 말씀하고 있나?"라는 질문을 하기로 결심하라. 하나님이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시면 그것이 논리에 맞지 않거나, 그것을 하기 싫을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것을 하겠다고 마음에 새겨라.

 

진리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을 그것으로 채우고 성령이 진리를 통해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방법이 있다. 성경을 받아들이고(receive), 읽고(read), 연구하고(reseach), 기억하고(remember), 반영하는(reflect)것이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을 열린 마음으로 들이고 그것을 인정할 때 말씀을 받아들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너희가 얼마나 주의 깊게 듣는지 생각해보라"(눅 8:18, NIV)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겸손하고 받아들이는 자세로 있을 때는 가장 지루하게 가르치는 교사를 통해서도 가르침을 주신다.

 

둘째, 성경을 매일 읽으면 우리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는 범위 안에 머물게 된다.

 

「많은 믿는 사람들이 성경을 읽는 것보다 일간지를 읽는 것에 더 열심을 내는 사실을 생각하면 우리가 성장하지 못하는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텔레비전을 3시간 보고 성경은 3분 읽으면서 영적인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규칙적으로 읽으라. 성경 읽기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셋째, 성경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 그분의 말씀 안에 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그 구절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과 나의 생각을 적는 것이 포함되면 그것은 성경 공부다.

 

넷째, 그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성경 말씀을 외울 때 엄청난 혜택들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유혹을 이기고,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뢰를 쌓고, 좋은 충고를 해주고, 믿음에 대해 다름 사람들과 나눌 때 많은 도움이 된다(시 119:11, 49~50, 105, 잠 22:18, 렘 15:6, 벧전 3:15).

 

더 많이 사용할수록 더 강해지고, 말씀을 외우는 것도 더 쉬워진다.

 

성경 구절을 잘 외우는 비밀 세가지는 반복, 반복 그리고 반복이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다섯번째 방법은 그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성경은 이를 '묵상'이라 부른다. 묵상은 한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은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한 구절을 선택해서 계속 그 구절을 떠올리고 숙고하는 것이다.

 

우리의 삶을 바꾸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데 날마다 성경을 묵상하는 것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 하나님의 진리를 진지하게 묵상하는 것이 바로 응답받는 기도와 성공적인 삶의 비밀이다. (요 15:7, 수 1:8, 시 1:2~3).

 

하나님의 원칙들을 적용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힘든 단계인데, 사탄이 매우 집요하게 방해를 하기 때문이다. 사탄은 우리가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기지 않으면 성경 공부를 하러 가는 것도 신경 쓰지 않는다.

 

적용이 없으면 모든 성경공부는 무의미한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마 7:24).

 

우리가 개인적인 적용을 피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그것이 어렵고 때로는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동기를 드러내고,잘못을 지적하며, 죄를 꾸짖고, 우리가 변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변화를 꺼리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고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개인적인 적용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성경 공부를 하는 소그룹에 속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아무리 말해도 과장이 아니다.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질문에 대해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이 말씀을 통해 이미 행하라고 하신 것 가운데 시작하지 않으것이 무엇인가?

 

"성경은 정보를 위한 책이 아니라 변화를 위한 책이다."-D.L.무디

TAGS.

Comments